닛산, 르노 지분 5% 매각⋯신차 개발에 투자

입력 : 2025.06.16 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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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천억엔 규모 르노 지분 매각⋯신차 개발에 재투자
  • 전 세계 공장 17곳→10곳 축소⋯2만 명 구조조정 추진
닛산 로고 로이터 연합뉴스.jpg
닛산자동차가 자구 노력의 일환으로 프랑스 르노의 지분 일부를 매각한다. 사진은 2025년 3월 24일 태국 방콕에서 열린 제46회 방콕 국제 모터쇼에 닛산 로고가 전시되어 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일본 닛산자동차가 프랑스 르노 보유 지분 일부를 매각해 신차 개발에 투자할 계획이다. 

 

닛산의 이반 에스피노사 사장은 16일 니혼게이자이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현재 보유한 르노 지분 15% 중 5%를 매각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현재 주가 기준 약 1000억엔(약 9500억 원)에 달하는 규모다. 

 

닛산과 르노는 상호 출자 지분을 10%로 줄이기로 합의했으나, 닛산이 매각 방침을 구체적으로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에스피노사 사장은 매각 이후에도 양사 간 협력은 지속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닛산은 적자 탈피를 위해 2027년까지 전 세계 공장을 17곳에서 10곳으로 줄이고 인력 2만 명을 감축하는 구조조정을 추진 중이다.

 

[미니해설] 신차 개발 위해 르노 지분 판다…닛산의 고육지책


닛산자동차가 자구 노력의 일환으로 프랑스 르노의 지분 일부를 매각한다. 이반 에스피노사 사장은 16일 니혼게이자이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르노 지분 15% 중 5%를 매각해 신차 개발에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약 1000억엔(약 9500억 원) 규모다.


닛산과 르노는 오랜 제휴 관계를 유지해 왔으며, 지난해 양측은 서로의 출자 비율을 15%에서 10%로 낮추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닛산 측이 구체적으로 지분 매각에 나서겠다고 공식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에스피노사 사장은 "일부 매각에도 불구하고 양사 간 전략적 협력은 계속 유지될 것"이라며 제휴 관계의 지속성을 강조했다.


닛산은 최근 수년간 판매 부진과 수익 악화로 구조조정을 이어오고 있다. 2024회계연도(2024년 4월~2025년 3월)에는 6708억엔(약 6조3000억 원)의 대규모 적자를 기록했으며, 이에 따라 2027년까지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생산기지를 현재의 17곳에서 10곳으로 축소하고, 전체 인력의 약 15%인 2만 명을 감축할 계획이다. 본사 건물 매각도 검토 중이다.


특히, 에스피노사 사장은 이날 산케이신문과의 별도 인터뷰에서 닛산이 폐쇄를 검토 중인 가나가와현 요코스카시의 옷파마 공장에 대해 "생산 기능은 폐쇄할 수 있지만, 시험·연구 기능은 유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닛산이 비용 절감과 기능 분산을 병행해 구조조정의 정교화를 시도하는 모습이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닛산은 생존을 위한 자구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에스피노사 사장은 "현재 유동성은 확보된 상태이며, 외부 자본 제휴보다는 자력 회생을 우선으로 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내년 3월 회사채 상환을 앞두고 있으며, 이를 위해 영국 정부기관의 보증을 조건으로 2천억엔(약 1조9천억 원) 규모의 자금 조달도 검토 중이다.


닛산은 또 전기차(EV) 전환과 관련해 혼다와의 협업 가능성도 언급했다. 에스피노사 사장은 "혼다와의 협업은 적극적으로 논의 중이며, 전기차 등 주요 분야에서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닛산이 르노 지분을 일부 정리하면서도 협력 관계를 유지하겠다는 전략은, 재무 건전성과 기술 혁신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고육지책으로 풀이된다. 앞으로 닛산의 구조조정과 신차 전략이 어느 정도 성과를 낼지 주목된다.

심성욱 기자 simson@foeconom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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