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3개년 전략 마무리⋯농촌소득 2배·40만명 청소년 과학교육·환경보호 16억위안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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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중국법인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분야에서 13년 연속으로 외국계 기업 1위에 올랐다. 사진은 삼성전자 서초 사옥에 로고가 보이고 있다. 사진=AFP/연합뉴스

 

삼성 중국법인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분야에서 13년 연속으로 외국계 기업 1위에 올랐다고 36kr이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는 중국 내에서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3개년 CSR 전략'의 성과가 구체적인 결실을 맺은 결과로 평가된다.


최근 베이징에서 열린 제8회 'ESG 차이나' 기업책임 포럼에서 중국사회과학원 등 공신력 있는 기관이 공동 발간한 『기업사회책임 청서(2025)』에 따르면, 삼성 중국은 13년 연속 외국계 기업 중 최고 평가를 받았다.


삼성은 2023년 발표한 '신(新) 3개년 CSR 전략'의 핵심 과제로 ▲농촌산업 통합 발전 ▲청소년 과학기술 교육 ▲친환경 경영을 제시했다. 삼성은 중국농촌개발재단과 협력해 쓰촨성·산시성·귀저우성 등 5개 마을의 산업 구조를 고도화했으며, 농가 소득은 최소 두 배 이상 증가했다. 또한 청소년 40만 명을 대상으로 과학기술 교육 및 경진대회를 진행했고, 환경 분야에는 16억 위안(약 3317억 원)을 투입해 2천여 개의 환경 보호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양지에(杨洁) 삼성 중국법인 사장은 "과학·교육의 융합, 농촌산업의 통합 발전, 녹색 기술 혁신을 통해 삼성의 사회적 책임 수준을 새로운 단계로 끌어올렸다"고 밝혔다.


특히 식용 과일인 '감(柿)'을 활용한 친환경 염색 등을 바탕으로 농촌 6차 산업화 모델과 '신형 농기계 기술 통합 프로젝트'를 통해 농업 현대화의 모범 사례를 제시했다. 이 프로젝트는 지린·간쑤·허난 등 6개 지역에서 추진 중이며, 농업 생산의 전면적 기계화를 지원하고 있다.

 

삼성 중국법인, 13년 연속 '외국기업 CSR 1위'.jpg
최근 베이징에서 열린 제8회 'ESG 차이나' 기업책임 포럼에서 중국사회과학원 등 공신력 있는 기관이 공동 발간한 『기업사회책임 청서(2025)』에 따르면, 삼성 중국은 13년 연속 외국계 기업 중 최고 평가를 받았다. 사진=36Kr 캡처


삼성은 또한 자사 생산·제품·공급망 전반에 걸쳐 친환경 경영을 강화했다. 2024년 한 해 5억 위안(약 1036억 원)을 투자해 2,200여 건의 환경 프로젝트를 수행했으며, 해양 플라스틱 재활용 소재를 스마트폰·이어폰 등 주요 제품에 적용했다. 2030년까지 플라스틱 부품의 50%, 2050년까지 100%를 재활용 수지로 대체한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사회공헌 활동 측면에서 청년 미래 지원 사업인 '솔브 포 투모로우(Solve for Tomorrow)'와 'STEM GIRLS' 프로젝트를 통해 청소년과 여성의 과학기술 역량 강화를 지원했다. 지금까지 약 70만 명의 청소년과 10만 명의 여학생이 참여했으며, 일부 참가자는 이공계 전공으로 진로를 선택하는 등 구체적인 성과를 보였다.


삼성전자는 "중국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고,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기업이 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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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삼성 중국, 13년 연속 '외국기업 CSR 1위'⋯농촌 재생·청소년 과학교육·녹색경영 성과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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