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드라프라데시주에 제3공장 건설⋯2029년 완공 목표
- 현지 부품 조달율 54%로 확대, IPO 통해 12조 원 조달

LG전자가 인도 시장에서 생산 확대와 B2B(기업 간 거래) 사업 강화, 프리미엄 제품 중심 성장 전략을 본격화하고 있다고 인도 현지 언론 CNBC-TV18이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현지 법인은 약 87억 달러(약 12조 2980억 원) 규모의 기업공개(IPO)를 통해 자본 확충에 나섰다.
LG전자는 안드라프라데시 주 스리시티에 제3공장을 건설 중이며, 2026년 디왈리 시즌에 첫 생산라인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산제이 치트카라 인도법인 영업총괄은 CNBC-TV18 인터뷰에서 "이번 IPO는 소비심리가 가장 높은 디왈리 시즌에 맞춰 전략적으로 결정된 것"이라며 "모회사의 현금 유출이 아닌, 인도 시장 성장을 위한 재투자가 목적"이라고 밝혔다.
신공장은 기존 두 공장 대비 약 3배 규모로, 단계별 투자를 거쳐 2029년 완공될 예정이다. LG전자는 가전 제품뿐 아니라 냉난방(HVAC) 시스템, 정보 디스플레이, 전자칠판 등 B2B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있다. IPO 공모가는 주당 1080~1140루피로 책정됐으며, 최고가 기준 시가총액은 약 8700억 루피(약 13조 8500억 원)에 달한다.
아툴 칸나 최고회계책임자는 "시장 상황과 은행 자문을 반영해 최적의 가격대로 책정했다"며 "투자자에게도 여지를 남기면서 기업의 펀더멘털을 반영한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LG전자는 인도 가전시장의 성장성을 높게 보고 있다. 치트카라 총괄은 "모바일을 제외한 인도 가전시장은 약 410억 달러 규모(약 57조 원)로, 연평균 14% 성장하고 있다"며 "프리미엄 제품 비중이 현재 17%에서 25~27%로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현지 조달 확대를 통해 수익성 제고에도 나서고 있다. 칸나 책임자는 "전체 부품과 모듈의 54%를 자체 조달 중이며, 핵심 부품을 현지 공장에서 직접 생산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LG전자는 인도 전역의 2~3급 도시까지 유통망을 확대하고, 프리미엄화 전략과 현지화, B2B 사업 강화를 통해 '인도형 성장 모델'을 확립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IPO는 인도 소비자뿐 아니라 투자자에게도 LG의 '다음 성장 단계'에 동참할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